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레시피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숙취 해소에 탁월해요

by 참새의 방 2023. 3. 27.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를 해보겠습니다. 환절기인 요즘 산책로에서 진달래 꽃이 드문드문 피어있었습니다. 진달래 꽃을 보고 봄이구나라고 생각이 들지만 쌀쌀한 날씨에 몸과 마음이 움츠러 듭니다. 이런 날씨에 먹기 좋은 진한 국물 맛이 나는 몸에도 좋고 해독작용도 도와주는 북어 채국을 끓여 가족들과 함께 드시면 좋을 듯합니다.

 

북어는 겨울철에 얼었다 녹아다를 반복하여 만든 필수 아미노산과 많은 단백질이 들어 있어 몸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북어는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이라 해장국을 끓여 먹으면 숙취 해소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감기가 걸렸을 때도 북어와 무를 넣어 같이 끓여서 먹으면 감기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랜 세월 끓여서 먹어 효과를 보신 선조들의 지혜가 느껴집니다. 오늘은 북어보다 편리한 북어채로 국을 끓여 보겠습니다.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숙취 해소에 탁월해요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숙취 해소에 탁월해요

 

목차

북어국 재료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먼저 봄철에 잘 어울리는 쑥국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쑥국 맛있게 끓이는 법 경상도식

쑥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소개합니다. 봄이면 생각나는 음식이 쑥국입니다. 겨울기운이 가시지 않은 들판에 쌀쌀한 날씨에도 초록 이들은 파릇파릇 돋아나지요. 파란 쑥과 바로 냉이이지요. 여

mamiup.co.kr

 

북어국 재료

 

 

국물용 육수 재료

 

 

북어대가리 3개 , 무 조금, 대파 1대, 양파반개, 말린 파뿌리 조금, 다, 시마 조금, 쌀뜨물 1L

 

 

북어국 재료

 

북어채 한 줌,무5무 5센티1토막, 콩나물 100그램 정도, 대파 1 뿌리, 양파반 개,대파1뿌리,양파반개

청양고추 2개

 

양념 재료

 

소금 조금,국간장 2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후추 조금, 마늘 1숟가락 

( 국간장 2 스푼 넣어 간을 보고 소금으로 간을 취향에 맞게 간을 맞춥니다.)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1. 냄비에 받아 두었던 쌀뜨물에 북어대가리, 무 얇게 썬 것 ,파뿌리, 양파, 대파,다시마를 넣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불로 낮춰 30분간 끓여서 국물을 우려낸다. 끓여준 것을 망체에 걸러 준다.

 

 

2. 북어 채는 물을 약간 묻혀 십분 간 나둡니다. 십분 후에 촉촉해진 북어 채를 1.5센티 정도로 잘라 준비해 둡니다.

 

 

3. 무는 나박 썰기 해서 준비합니다.

4. 콩나물은 깨끗하게 씻어 놓습니다.

5. 파는 어슷어슷 썰어 놓고 양파는 채 썰어 놓습니다.

 

 

6. 모든 준비가 되었으면 냄비에 받아 두었던 쌀뜨물에 육수 낼 재료 북어대가리 3개, 파 뿌리, 대파 뿌리, 대파 1대 ,양파 반 개,무 얇게 썰어서 냄비에 넣어 끓여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서 약 30분간 국물을 우려내 줍니다. 다 끓여졌으면 국물을 채 망에 걸러 준비합니다.

 

 

7. 냄비를 불 위에 올려 냄비가 달궈지면 냄비에 참기름을 한 숟가락 넣고 북어 채를 넣고 볶아줍니다. 불은 중불입니다.

 

 

8. 명태가 다  볶아졌으면 썰어둔 무도 냄비에 놓고 같이 볶아줍니다. 이때 국간장을 두 숟가락을 넣어 볶아 명태와 무에 간이 베이게 합니다. 무가 투명해지면 준비 해둔 육수를 부어줍니다

 

9.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2~3분 있다가 씻어둔 콩나물을 넣습니다. 콩나물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2~3분 있다가 양파를 넣고 양파가 익을 무렵 마늘 1숟가락과 대파를 넣어줍니다.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취향에 맞게 간을 맞춰 줍니다. (청양고추는 쫑쫑 썰어 놓습니다.먹을 때 취향껏 넣어 드시면 됩니다. 드실 때 후추도 약간 첨가합니다.

 

 

10. 잘 끓여진 북어채국입니다. 맛을 보니 국물이 시원하고 쌀뜨물과 명태 대가리로 국물을 내어 구수하고 단백한맛이 아주 좋습니다. 북어채 국은 손질이 필요 없어 간편합니다. 참고로. 계란이 들어가면 국물이 탁해져서 텁텁한 맛이 나서 개인적으로 안 좋아해서 넣지 않았습니다. 좋아하시는 분들은 넣어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를 배워보았습니다. 아직도 날씨가 쌀쌀하니 여러분들도 감기예방 차원에서 또는 해장국으로 끓여 드셔 보기를 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