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레시피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안 질기게 담그기

by 참새의 방 2023. 6. 5.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를  소개합니다. 열무가 요즈음 한창 연하고 맛있을 때입니다. 조금 더 있으면 억세서 질기고 맛이 없습니다. 또 장마가 지면 열무는 밭에서 비에 녹아 버려서 열무가 마트에서 안 보입니다. 장마가. 끝나면 열무가 간혹 보이는데 가격이 비싸 집니다. 맛도 질겨서 없습니다. 지금이 가장 맛있을 때고 특히 일산 열무가 더 맛있습니다. 그래서 장마 지기 전에 열무김치를 담아 놓으시면 장마철에 든든한 반찬이 될 것입니다. 장마에 시장가시는 수고와 반찬 걱정을 덜어 줄 것입니다. 열무는 여러 가지로 해 먹는데요, 열무 물김치, 열무김치, 열무 것 절이 등을 해 먹습니다.그럼 만들어 보겠습니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안 질기게 담그기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안 질기게 담그기

 

목차

열무김치 재료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먼저 밥 반찬으로 좋은 마늘쫑 멸치 볶는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마늘쫑 멸치 볶는법 마늘쫑멸치볶음 황금레시피

마늘쫑 멸치 볶는법을 소개합니다. 어릴 적 친구네 마늘 밭에서 마늘쫑을 뽑아본 적이 있습니다. 잡아당기면 쏙쏙 빠지는 재미가 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뽑아본 적이 있어서 어릴 때 경험

mamiup.co.kr

 

열무김치 재료

 

  • 열무 1단
  • 소금 1컵( 열무를 절이는 용도)
  • 부추한 줌
  • 청양고추3개
  • 붉은 고추 5개
  • 마늘 2통
  • 양파 반 개
  • 찹쌀가루 반컵
  • 당근 반 개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소금 1컵을 물 2리터에 녹게 미리 풀어놓습니다.

 

 

열무의 뿌리를 칼로 벗기고 열무 잎 끝의 억센 부분은 잘라서 잘 다듬어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소금을 풀어놓은 물에 열무를 골고루 적셔서 절여 줍니다. 맨 위에는 소금을 한 숟가락 정도 뿌려줍니다. 삼십 분쯤 있다가 잘 절여지도록 골고루 섞어줍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기 다루듯이 살살 섞어줘야 풋내가 나지 않습니다. 시간은 한 시간이나 열무가 조금 억세면 1시간 반 정도 절여 줍니다. 열무에 상태에 따라서 절여 줍니다.

 

 

찹쌀가루 반 컵에 물 4컵을 넣어 잘 풀어 줍니다. 냄비에 부어서 덩어리가 없게 잘 저어 가면서 끓여 줍니다. 다 끓였으면 식혀 줍니다.

 

 

절여진 열무는 살살 씻어서 물기가 빠지게 체에 건져줍니다.

 

 

간 마늘,갈아 놓은 붉은 고추, 새우젓 1숟가락,멸치액젓 반 컵, 찹쌀 풀 한 대접 정도 양념이 어울려지도록 잘 섞어줍니다.

 

준비해놓은 야채들을 썰어서 양념에 버무려 놓습니다.

저는 뉴슈가를 티스푼으로 3분의 1정도 넣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열무김치나 열무 물김치에는 뉴슈가를 써야 한다고 합니다,

설탕을 넣으면 국물이 끈 적 해 진다고 하네요.깍두기 동치미에도 설탕을 넣으면 미끈거리고 국물이 맛이 없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제 열무를 넣고 살살 버무린 다기보다는 양념을 바른다는 느낌으로 조심히 섞어 주세요. 손이 많아 가면 열무가 손에 치여서 열무김치가 풋내가 나고 열무가 색깔도 변합니다. 간도 보아가면서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보충해 주세요 저는 위의 젓갈만으로 입에 맞아서 소금 간은 안 했습니다.

 

 

완성된 열무김치입니다.

겉절이로 잡수시려면 통깨 참기름 넣어주셔서 갓 지은 밥에 열무 겉절이 올리고,달걀 프라이 하나 올려서 고추장 넣고 슥슥 비벼 드시면 정말 맛있겠지요. 당장 해 먹어야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장마 지기 전에 열무김치를 담그셔서 장마에 든든한 먹거리를 준비해 보세요..

 

오늘은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과일이 없어서 그냥 열무김치를 담았는데요. 사과 반 개, 배 반 개를 양파와 함께 갈아서 넣으시면 단맛도 나고 뉴슈가를 안 넣어도 되고 훨씬 맛이 좋아지니까 참고하세요.

 

추천 레시피

 

 

 

냉이 밥 만드는 방법 (feat. 느타리버섯)

냉이 밥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봄이 다 가기 전에 냉이 밥을 해 먹어 보고 싶었습니다. 향긋한 냉이 냄새가 봄의 냄새로 느끼는 것은 아주 오래전에 기억하는 유년시절 시골에서 냉이를 이

mamiup.co.kr

 

 

고추장찌개 만드는법 (feat. 소고기)

고추장찌개 만드는법을 소개합니다. 입맛이 없을 때 얼큰한 고추장 감자찌게를 해 먹으면 입맛을 돋우어 줍니다. 재료도 별로 들지 않으면서도 맛도 있고 누구나 좋아하는 뚝배기에 음식을 만

mamiup.co.kr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 방법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진미채볶음은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밑반찬으로 반찬이 없을 때 꺼내 먹으면 좋은 진미채 볶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mamiup.co.kr

 

반응형

댓글